한글을 쓰다 보면 참고문헌을 표기할 때나, 책의 제목 등을 입력할 때 양 옆에 ‘낫표’나 ‘겹낫표’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이 기호가 키보드에 없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문자표에 직접 들어가서 찾아 쓰시더라고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선, 한글에서 이 낫표와 겹낫표를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윈도우와 맥북 각각의 단축키 설정 방법을 모두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하나씩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1. (윈도우) 한글 낫표 단축키 설정 방법
1) 한글을 켜고 도구 > 글자판 > 글자판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또는 alt + F2를 눌러도 바로 글자판 바꾸기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창 메뉴에서 “기타”를 클릭합니다.
3) “겹낫표 입력” 체크창을 클릭하여 체크를 켜 줍니다.
그리고 밑의 “확인”을 눌러주시면 기본 설정은 끝났습니다.
2. (맥북) 한글 낫표 단축키 설정 방법
맥북에서 낫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은 윈도우와는 다릅니다.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봐도 도저히 찾을 수가 없었는데, 2시간을 붙들고 있다가 겨우 확실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따라오세요!
1) 맥북에서 한글을 켠 후 메뉴창 맨 오른쪽의 “창업 창 열기”를 누른다.
2) 작업 창 메뉴에서 가장 왼쪽의 아이콘을 누른 후 맨 밑으로 스크롤한다.
3) 가장 밑에 숨어있는 입력 > 겹낫표에 체크를 켠다
그 어느 글에도 이 방법이 나와있지 않았는데,,,, 겨우 찾았습니다. 이제 입력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2. 한글 낫표·겹낫표 입력하는 방법
설정을 마쳤으니, 낫표와 겹낫표를 입력해야겠죠.
입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보드의 ” [ “와 ” ] “버튼이 각각 ” 「 “와 ” 」 ” (낫표)로 출력됩니다.
Shift를 누른 상태로 “ [ “와 ” ] “버튼을 누르면 각각 ” 『 “와 ” 』 ” (겹낫표)이 출력됩니다.
3. ” [ “과 ” ] “를 입력하는 방법
키보드 설정을 바꾸었기에, [ 과 ] 를 입력하면 낫표와 겹낫표가 입력됩니다.
따라서 ” [ “과 ” ] “을 다시 입력하려면 다시 설정을 바꿔줘야 하는 건지… 머리가 아파지는데요.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키보드 설정을 바꾼 상태에서 낫표와 겹낫표는 한글 입력 상태일 때만 입력됩니다.
” [ “와 ” ] “를 입력하고 싶으시면 한/영 버튼을 눌러 입력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4. 결론
네, 지금까지 한글에서 낫표와 겹낫표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맥북과 윈도우 각각의 설정 방식을 모두 알려드렸으니 말씀드린대로만 따라해주신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한글에서 낫표와 겹낫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